남성 요실금

소변의 구조

여성만큼이나 일반적으로, 남성도 소변 모렐로 고민하시는 분이 많이 있습니다. 소변 모렐 제대로 알기 위해, 우선 배뇨의 메커니즘을 이해하세요.

소변은, 뭐?

소변은 혈액에 의해 수집 된 노폐물 입니다.. 혈액은 전신의 세포에 부지런히 영양과 산소를 보내는 대신 세포에서 노폐물과 이산화탄소를 모으면서 돌고 있는 것입니다. 혈액이 채취한 노폐물이 신장에서 여과 되어 수분과 함께 배출 되는 것이 소변입니다.. 소변은 불필요한 요소를 체외로 배출하는 이외에 혈압과 필요한 성분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도 하고 있어요. 우리의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구요.

소변 배출 까지의 메커니즘

신장에서 소변이 만들어지면 좌우 각각의 요관을 통해 방광에 모아집니다. 소변의 양이 대체로 150 ~ 300cc가 될 때까지 방광에 모을 수 있습니다. 소변을 모으는 동안 방광 근육은 이완 느긋하게 늘어나고 반대로 요도은 꽉 닫혀 있습니다.

이때 요도를 닫는 역할을 하는 것이 골반근육군이라는 근육인데. 여기에는 요도괄약근 등이 포함되어 방광의 개폐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골반근육군이 무의식적으로 조여주기 때문에 소변을 흘리지 않고 모아 둘 수 있거든요.

방광 가득 소변이 쌓이면 정보가 뇌에 전해져 뇌에서 "배출을 하자 '는 신호가 표시됩니다. 이것이 소변입니다.

화장실에서 배뇨를 하면 이젠 반대로 방광이 수축되고 요도가 이완되어 쌓인 소변이 배출됩니다. 방광을 비우게 되면 다시 방광이 이완되면서 요도가 잠기고 다시 소변을 모으기 시작합니다.

소변이 마려워 화장실에 빨리 갈 수 없을 때에는 뇌에서 "아직 안돼"라는 지령이 나오고, 의식적으로 요도를 닫아 둘 수 있습니다. 그래서 소변이 꽉차도 일반적으로 흘리지 않고 컨트롤 할 수 있구요.

남자와 여자의 차이

소변의 두 가지 기능은 남녀 모두 비슷합니다. 무엇이 다른가 하면,

요도의 길이와 골반, 즉 요도의 구조에 있습니다. 남성의 요도는 20cm 정도도 전립선에 빙 둘러싸여 출구까지 2번 구부러져 있습니다.

또한 요도를 닫는 골반근육군은 여성에 비해 견고합니다. 이에 반해 여성의 요도는 불과 3 ~ 4cm로 전립선 없이 요도 출구까지 똑바로 내려져 있습니다. 골반근육군은 출산에 대비하여 유연하게 기능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남자와 여자는 소변 모렐 타입도 다릅니다. 남성의 경우 긴 요도 부분이 좁게 하거나 넓어 지거나 쉽게 소변을 볼 때 시스템 (배뇨 기능)에 장해가 적은 경향이있다. 한편 여성의 경우 골반근육군이 느슨하기 때문에 요도를 닫고 소변을 모아두는 시스템(소변 기능)에 장해가 나타나기 쉽습니다.

Featured Posts
Recent Posts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Classic
  • Twitter Classic
  • Google Classi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