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케어의 효과 (2)

치아와 잇몸 칫솔질

● 칫솔질의 목적

칫솔질의 목적은 양치질 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비록 치아가 하나도 없어졌다 하더라도 잇몸 마사지를 위해 칫솔질을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입안에 쌓인 음식물 찌거기와 치석을 제거하고 세균의 번식을 방지한다.

2. 잇몸을 칫솔로 마사지하여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 칫솔질 조언

매일 하고 있는데도, 치석이나 충치 등 구강 문제가 줄어 들지 않으면 닦으려 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칫솔질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아만 닳아 버릴 수도 있습니다.

칫솔질 조언을 참고하여 올바른 방법으로 효과적으로 연마합시다.

칫솔은 연필처럼 가볍게 잡는다. 칫솔은 치아와 잇몸 사이에 45도 각도로 맞 춥니 다.

2 ~ 3mm 폭으로 가볍게 조금씩 20 회 정도 움직인다 특히 치석이 붙기 쉬운 치아와 잇몸의 경계 등은 정성스럽게 닦아냅니다.

구강 관리에 QOL도 향상!

입 문제는 구강 관리를 제대로 하고 결함을 치료하면 개선 할 수 있습니다.

먹는 것은 신체적으로도 정신적으로도, 삶의 기쁨으로 이어집니다.

식사를 맛있게 먹을 수 있게 되면, 기력도 회복합니다.

노쇠한 거의 반응이 없는 사람도 입안을 청소하면 분홍색 점막이 되살아나 표정도 밝아 보입니다.

또한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이 있다는 흡 성 폐렴의 예방도 됩니다.

구강케어는 건강 측면뿐만 아니라 심리적 영향도 크고, 고령자의 QOL을 향상시키는 큰 열쇠를 쥐고 있습니다.

입맛은 회복은 고령기에 꼭 필요 사항입니다.

구강 관리는 빨리 시작 하는 것이 좋지만, 지금부터 시작해도 늦은게 아닙니다.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구강관리를 습관화 합시다.

올바른 구강 관리로 QOL을 향상 시키자!

구강관리는 입 문제의 예방뿐만 아니라, 먹기와 말하기를 지원하고 생활에 리듬을 만들고, QOL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목적도 있습니다.

자신의 입으로 "맛있게 먹는"것은 큰 즐거움이며 삶의 의욕에도 이어질 것입니다. 또한 뇌와 몸을 건강하게 합니다.

◆ 저항이 올라간다

타액에 오염 물질을 제거 세척 효과가 있으며 항균 물질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입안이 청소되면 타액 분비가 좋아져 입에서 들어온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체내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 씹어야 노화가 방지된다!

씹는 것은 뇌에 혈액 흐름을 증가시키고 뇌의 움직임을 활성화합니다. 실제로 치매환자 일수록 입안에 문제가 발생해서 씹을 수 없는 상태가 많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즉 씹는 것으로 뇌의 젊음을 유지하고 치매예방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잘 씹어서 생기는 8 개의 효과

1. 위장의 기능을 촉진하는

타액의 소화효소의 분비가 활발해져 잘게 씹는 경우 위장에 부담을 완화시킵니다.

2. 충치, 잇몸 질환, 구취를 예방하는

침의 분비가 증가해 항균 작용에 의한 입안 청결효과가 높아집니다.

3. 비만을 방지하는

천천히 많이 씹어 먹으면 포만감을 얻을 수 있어 과식을 방지합니다.

4. 뇌의 기능을 활발하게 하는

씹는 것으로 뇌에 혈류가 증가작용이 활발해져서 뇌의 젊음을 유지하고 노화를 방지합니다.

5. 전신의 체력 향상

자주 씹으면 온몸에 활력이 넘쳐 체력이 향상됩니다.

6. 미각이 발달

차분히 맛볼 수 있는 미각이 발달합니다.

7. 발음이 명확해 진다.

입 주위의 근육이 발달 단어의 발음도 명확합니다.

8. 암을 예방하는

타액에 포함 된 효소는 음식에 발암 물질의 발암성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입원 전에 구강 관리

입원중이나 수술 후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구강케어를 해서 입 상태를 청결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더러운 입 악영향】

● 호흡기 질환 (폐렴)

인공호흡기를 착용할 때, 박테리아를 포함 침이 폐에 들어가면 "인공호흡기 관련 폐렴 '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 심장과 혈관질환 (심내막염)

입안의 세균이 혈액의 흐름에 따라 전신을 둘러싸고 심장에 부착하면 심장내막이나 판막에 감염이 일어난다 "심내막염"이 발병 할 수 있습니다.

● 장기의 감염 (균혈증)

면역력이 저하하고 입안의 세균으로 인해 여러 장기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충치와 잇몸 질환의 진행

수술이나 약물의 영향으로 침이 감소하면 입안에 세균이 번식하기 쉬워 충치와 잇몸 질환이 진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입원 날짜가 정해지면 그 준비로서 치과에서 구강상태를 확인합시다. 플라그와 치석을 취하거나 흔들리는 치아를 고정하고 구강케어를 받읍시다.

퇴원 후 구강 관리

질병의 치료와 퇴원시의 상태에 따라 입맛에 관련된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방사선 치료와 화학 요법에 의해 미각장애가 발생하거나 면역력이 저하하여 염증이 생기기 쉬워 지거나 약물 복용으로 구강건조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액의 이해가 나빠져, 흡인성폐렴이 발생하게 될 수도 있으니. 퇴원 후에는 주치의와 치과 의사와 상담하면서 입 문제를 개선해 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 미각장애 나 타액의 감소로 인한 구 건조는 퇴원 후 수개월에서 수년 지속 될 수 있습니다. 구강 상태를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치과 의사에 의한 지속적인 구강 관리가 필요합니다.

● 뇌졸중 후 마비가 없이 스스로 먹을 수 있어도, 야간에 침을 요구하고 있는 것도 있으므로 전문가의 구강 관리 교육을 받읍시다.

● 위 밀랍 수술로 자신의 입으로 먹지 않는 경우에도 입안의 구강관리를 제대로 해야 합니다.

Featured Posts
Recent Posts
Search By Tags
Follow Us
  • Facebook Classic
  • Twitter Classic
  • Google Classic